용인시-광주시, 수서~광주 복선전철 에버랜드까지 연결

  • 등록 2017.03.08 12:2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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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시와 광주시가 지역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고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향상시키기 위해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중인 수서~광주간 복선전철을 에버랜드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공동으로 추진키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정찬민 용인시장은 8일 시청 파트너스룸에서 조억동 광주시장과 수서~광주~에버랜드를 연결하는 복선전철을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현재 국토교통부의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위례~에버랜드노선이 반영돼 있지만 수서~광주~에버랜드노선이 서울접근성이나 사업비 등을 고려했을 때 훨씬 합리적이라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협약에 따라 양 지자체는 수서~광주간 예비타당성조사 결과에 맞춰 국토교통부와 경기도 등에 수서~광주~에버랜드 복선전철을 국가철도로 추진해 줄 것을 적극 건의할 방침이다.

 

정찬민 시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수서~광주 복선전철을 에버랜드를 연장하는 것은 에버랜드에서 단전된 용인경전철의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뿐만 아니라 각종 환경규제로 피해를 보고 있는 수도권 남동부 지역의 균형발전을 도모할 것이라며 두 시가 긴밀하게 협력해 원활한 사업추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억동 광주시장도 수도권 남동부지역의 철도망 구축으로 오포읍 및 광남동의 상습적인 교통난 해소는 물론, 시민의 복지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경강선과의 접속으로 동서남북을 연결하는 철도인프라가 구축될 것이라고 말했다.

(수서)~광주~에버랜드 복선전철 추진 참고자료

 

사업개요

노선개요 : 예비타당성조사 중인수서~광주 복선전철에버랜드까지 연장하여 일반철도 또는 광역철도(국가시행)로 추진

구 간 : (수서) ~ 광주 ~ 에버랜드 [L=14.4km]

사 업 비 : 6,732억원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사항>

 

 

 

 

 

노 선 명 :위례~에버랜드 복선전철추가검토사업 반영 (16.6.27.)

- 구 간 : 위례 ~ 성남 ~ 광주 ~ 에버랜드 (L=30.4km)

- 사 업 비 : 21천억 추정 (용인시 부담 약 1,050)

 

문제점 및 추진계획

위례~에버랜드추진시 도시철도 연장 노선으로 지자체 운영비 부담

서울시, 경기도(성남, 광주, 용인) 다양한 이해관계 등으로 사업추진 어려움

현 단계에서 수요부족 등으로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가능성 낮음

서울 접근성 향상 및 사업비 절감(수서~광주 선로 공용) 등을 고려하여

위례~에버랜드대안노선으(수서)~광주~에버랜드추진

 

대안비교 용인시 철도망 기본구상 학술용역 검토자료

구 분

위례~에버랜드 복선전철

수서~광주~에버랜드 복선전철

연 장

30.4

14.4

철 도

광역철도(지자체 시행)

일반철도 또는 광역철도(국가 시행)

사 업 비

21,709억원

6,732억원

운 영 비

283억원/

84억원/

교통수요

40,292/

30,009/

경제성(B/C)

0.75

0.91

경기남부인터넷신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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