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제320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

  • 등록 2017.06.27 11:3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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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동부지역 종합발전계획에 주민 목소리 담아야

기획재정위원회 김 승 남(바른정당, 양평1)

정기열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남경필 도지사님과 이재정 교육감님!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바른정당 기획재정위원회 양평 출신 김승남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지난 수십년 간 각종 중첩 규제로 역차별 받아 온 경기동부지역의 장래 발전 방향에 대한 양평 주민들의 목소리를 전하고자 이 자리에 서게 되었습니다.

 

오랫동안 지역발전이 정체돼 상실감과 소외감을 느끼고 있는 양평가평광주여주이천 주민들의 숙원은 불필요한 규제완화와 더불어, 장기적이고 특화된 지역발전 계획을 통해 낙후지역의 굴레를 벗어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해 1월 경기도가 동부 5개 시군의 10개년 개발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발표했을 때, 양평주민들은 지역 특성에 맞는 바람직한 발전 방향이 제시될 것을 학수고대하며 자족가능한 지역 발전에 대한 기대감으로 들떠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난 522일 경기연구원에서 동부지역 종합발전계획(2017-2025)’을 발표하자 지역의 산업발전 세부전략이 전혀 담겨 있지 않은 이번 계획을 두고 양평 주민들의 기대감은 실망감으로 변해, 이번 발전계획이 아무 알맹이 없는 도의 생색내기용에 불과한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마저 들고 있는 실정입니다. (자료 표출)

 다른 동부지역의 상세한 발전계획과는 달리, 양평가평 지역은 권역별 전략의 특화산업, 전략산업, 정책방향, 주요사업이 모두 문화, 관광산업, 6차산업이라는 세단어로 뭉뚱그려 있습니다.

 

결국, 이번에 발표된 경기동부 10개년 발전계획을 통해 양평과 가평은 동부권 내에서 조차 또다시 차별받고 있음이 분명히 드러났습니다.

 

도내 다른 낙후지역인 경기북부와 비교하면 이번 동부종합발전계획이 얼마나 형식적인지 더욱 극명하게 나타납니다.

 

북부지역의 경우, 균형발전 및 성장거점 육성이라는 분명한 목표 아래 테크노밸리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하겠다는 구체적인 실행 계획까지 세워져 지난해 고양 일산이 1차로 선정되었고 최근 2차 지역 선정을 위한 절차가 준비 중입니다.

 

그런데 동부지역은 아예 테크노밸리 대상지에서도 원천적으로 배제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디지털 기반의 4차산업은 오염원 유발이 없어 청정지역에서도 충분히 육성 가능하고, 실리콘밸리처럼 정책적으로 유치한다면 양평에서 못할 이유가 없습니다. 오히려 천혜의 자연환경으로 인재들의 창의성을 자극해 연구친화적 도시로 특화 개발할 수 있습니다.

 

양평지역의 발전방향을 문화관광농업으로만 한정하는 것은 주민들이 전혀 원하지 않는 방향임은 물론, 고령화되고 있는 양평의 지역 특성에도 맞지 않으며, 더욱이 장기적이고 지속가능한 미래지향적 지역발전에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지역주민들의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고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지역발전 전략산업 내용이 전무한 이번 동부지역 종합발전계획은 전면적으로 수정되어야 합니다.

 

테크노밸리와 같은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산업 육성책과 교통기반 인프라 시설 확충, 친환경 미래도시 구축 등의 지역 현안을 연계한 미래형 자족도시에 대한 장기적 계획을 다시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여 삶의 가치가 실현되는 경기 동부를 만들겠다는 것이 이번 종합계획의 비전입니다. 그렇다면 우선 지역 주민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소외되어 온 양평 주민들이 내는 목소리를 재차 외면하지 마시길 다시 한번 당부합니다.

 

이상, 5분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방도 325호선 중부IC 개설공사 우선추진 및 도로 확포장 공사 조속 추진 건의

 

건설교통위원회 장 동 길 의원 (자유한국당, 광주2)

 

존경하는 1,300만 경기도민 여러분!

존경하는 정기열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남경필 도지사와 이재정 교육감을 비롯한 공직자·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광주 출신 건설교통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장 동 길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지방도 325호선 중부IC 개설공사의 우선추진과 도로 확포장 공사의 조속한 추진을 건의 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난 20146월 국토교통부는 규제완화의 일환으로 물류단지 총량제를 폐지하고, 실수요만 검증되면 공급량과 상관없이 물류단지 건설이 가능하도록 한 실수요검증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실수요검증제도는 물류단지 사업계획의 타당성과 사업자의 금융 및 재무부문 사업수행 능력을 평가하는 제도로서,

이 제도의 도입 이후 신규 물류단지는 전국 총 13, 이중 경기도가 9개 조성 예정이며, 그중 광주시가 오포, 직동, 중대 3개 신규 물류단지가 실수요검증을 통과한 상황으로, 이미 조성된 도척, 초월 물류단지와 함께 물류단지 사업이 광주시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물류단지 사업자가 물류단지 조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도로 및 기반시설의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각종 개선 사업을 제시한다고 하여도 실제 운영 시 예측 불가능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으로, 물류단지 주변 시설 공사에 대한 경기도 차원의 적극적이고 조속한 지원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특히, 동양 최대의 물류복합 허브인 초월물류단지201512월말 기준으로 하루 9천에서 12천대의 교통량이 발생되고 있으며, 20186월에는 하루 25천대의 차량 통행이 예상되는 곳입니다.

일자리 5,000개 창출과 경제유발효과 1조 천억원이 예상되는 초월물류단지의 성과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더 늦기 전에 주변 교통개선을 위한 사업들이 조속히 추진되어야 합니다.

 

현재 작년 말부터 시작한 지방도 325호선 도로 확포장 공사는 202912월 완공을 목표로 기존 2차로를 4차로로 확장될 계획입니다.

조속한 사업추진이 필요합니다. 당장 입주기업 중 하나인 CJ물류센터 상하행선 1.8km에 대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1단계 공사가 조속히 추진되어야 합니다.

 

아울러 중부IC 개설공사가 우선 추진되어야 합니다. 초월리 무갑리에 위치할 예정인 중부IC 개설공사는 착공일로부터 3년의 시간이 필요한 공사입니다. 지금도 늦었습니다. 교통대란이 예상되는 20186월을 기준으로 보더라도 현재의 지방도 325호선 중부IC 개설공사는 우선적으로 추진되어야 합니다.

존경하는 남경필 지사님 !

 

이제 우리 경기도는 물류단지 조성과 관련하여 물류단지 주변의 교통 및 안전에 관한 종합적인 대책에 나서야 할 때입니다. 물류단지 조성만으로 끝나 버리는 정책은 안 됩니다. 교통정체와 안전이 보장되지 못한 물류단지는 그 조성의 취지마저 제대로 살리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입니다.

현재 조성된 물류단지는 물론, 향후 계획 중인 도내 물류단지 조성 계획을 추진함에 있어, 그 주변 지역의 교통 및 안전 대책에 대해 더욱 더 적극적이고 조속한 대책 마련을 촉구합니다.

 

특히 우리 광주시 초월물류단지와 관련하여 지방도 325호선 도로확포장 공사의 조속한 추진과 함께 중부IC 개설공사가 우선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나서주실 것을 건의 드리며, 이상 5분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경기북부평화통일특별자치도 신설 및 경기도재난안전본부 부본부장 신설 북부소방재난본부장 직급상향에 관하여

안 전 행 정 위 원 위 원 김 원 기 (더불어민주당, 의정부 4)

 

경기

북부평화통일특별자치도 신설 및 경기도재난안전본부
부본부장 신설 북부소방재난본부장 직급상향에 관하여...

사랑하는 1,300만 경기도민 여러분! 정기열 의장님과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남경필 도지사님과 이재정 교육감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들과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의정부 출신 더불어민주당 김원기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경기북부평화특별자치도 신설의 시급성과 경기도 재난안전본부 부본부장 직제 신설 및 재난현장의 지휘체계 확립을 위한 북부소방재난본부장의 직급상향에 대하여 의견을 제시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경기북부평화통일특별자치도 신설 추진에 관한 건은 이미 저희 도의회에서 촉구 결의안을 상정하는 등 많은 의원님들께서 5분 발언 등을 비롯하여 수차례에 걸쳐서 필요성을 언급한 바 있습니다.

또한, 최근 국회 내에서도 경기북도 설치법이 발의되는 등 경기북도 추진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지난 4월 하순에는 현 문재인 대통령께서 후보시절 의정부 중앙로 유세장에서 경기북부평화통일자치도를 신설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한 바도 있습니다.

이에 우리 경기도에서도 안보라는 미명 아래 60년 넘게 희생 해 온 경기북부 주민들의 소원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법률적 행정적 절차를 밟아 경기북도 추진을 준비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 드리겠습니다.

둘째 경기도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1,300만 명이 넘는 인구와 소방대상물 164,383개소, 연간 화재구조구급활동 820,499건으로 전국 최대의 재난환경 여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임에도 재난총괄 지휘자인 재난안전본부장에게 업무가 광범위하게 집중되어 있어 재난현장의 지휘통제 및 효율적인 재난업무 수행이 곤란한 실정으로 정책수립을 보좌하고 유사 시, 재난안전본부장을 대신해 재난현장을 지휘수 있는 부본부장 직제가 반드시 필요한 상황입니다.

셋째 경기북부지역은 인구 340만 명으로 전국 도 대비 관할인구수 5, 화재구조구급출동이 각각 4위에 이를 만큼 소방수요가 전국 최상위권에 이르러 그 어느 때보다 확고한 안전대책을 수립하고 일사불란한 지휘체계를 갖출 것을 요구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201410월 고양시 인구가 100만 명을 넘어 소방서장의 계급이 소방준감으로 상향되었으나 북부소방재난본부장의 직급은 소방준감으로 유지되고 있는 실정으로 위급한 재난현장에서 통일되고 강력한 지휘권을 확보해야하는 소방조직의 특성상 지휘권을 약화시켜 재난대응력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 할 것입니다.

비단 소방 내부적인 지휘체계 뿐만 아니라 외부 유관기관과의 지휘체계 문제에서도 긴급구조 통제단장인 3급 소방본부장이 12급 유관단체장을 지휘하는데 있어 원활한 협조와 강력한 현장통제가 이루어질 수 있겠습니까?

현장지휘체계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북부소방재난본부장의 직급상향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11개 소방서장과 유관기관에 대한 적절하고도 강력한 통제가 가능할 있을 것이며 신속하고도 일사불란한 현장지휘체계를 바탕으 도민의 안전을 확고히 지킬 수 있을 것입니다.

끝까지 경청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경기도형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을 위하여

보건복지위원회 지미연(자유한국당, 용인8)


존경하는 1천3백만 경기도민과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자유한국당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용인출신 지미연 의원입니다.
 
치매는‘자신을 잃어가는 병’으로, 그 가족은 ‘숨겨진 환자’라고 불립니다.

치매 환자를 돌보는 가족은 사회적 활동의 제한, 가족관계의 갈등 등으로 각종 어려움에 처해  있습니다. 심지어‘간병 살해’, ‘간병 자살’등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어  문제의 심각성이 도를 넘었습니다.

 

내년이면 만 65세 이상 고연령층이 전체인구의 14% 이상을 차지하는‘고령사회’가 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치매환자 발생률도 지속적으로 증가해 2025년에는 그 숫자가 100만 명에 육박하고  치매 환자를 돌보는 가족도 약 4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경기도 노인인구 141만여 명 중
치매 환자 수는 13만6천여 명으로, 노인인구의 약 10%를 차지할 정도입니다.

 

이제 간병이나 요양 문제를 사회적으로 해결하지 않고 오롯이 환자와 가족에게만 맡겨둔다면   머잖아‘간병 지옥’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할 것은 명약관화 합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정부가 주도하는 ‘치매국가책임제’에 대한 대책이 이달 말까지 마련될 것으로 보여 돌봄의 사회화가 더욱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매우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 경기도도 그동안 치매 문제에 지속적으로 대응해 왔습니다. 도 자체 시책으로 경증치매  환자의 치매이환을 늦추고 가족의 부양부담   경감을 도모하고자, 전국최초로 2014년부터 ‘가족사랑이음센터’ 8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7개소를 추가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총 72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치매 환자들을   위한 각종 정책 마련에 힘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 주도의‘치매국가책임제’로 인해  정부만 바라보며 한발 물러나 있는 듯한
모습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남경필 지사님!
지사께서는 대통령이 되셨어도 치매환자와    그 가족의 문제를 외면하지 않고, 돌봄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셨을 분입니다.

정부의‘치매국가책임제’가이드라인에 따라  수동적 입장에서 맹목적으로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경기도가 지역 특성에 맞게 치매 관리 체계를 보완하고, 나아가 정부에 치매관련 정책을 선제적으로 제안할 수 있는 정책적 상상력과 실천력을 발휘해 치매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합니다.


지사께서는 네덜란드의 ‘호그벡 치매마을’에 대해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우리 보건복지위원회는 치매문제의 대안을 모색하고자, 지난 5월말‘호그벡 치매마을’을 방문했습니다.
      
치매마을의 핵심은 평상적인 삶(normal life)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비슷한 삶의 패턴을 가진 치매환자 6~7명이   한집에서 자유롭게 생활하면서 장도 보고, 취미  생활을 즐기는 등 치매환자들이 일반인처럼   살고 있습니다.
 
또한 최소한의 의료적 개입과 치매환자들이   살아온 삶을 유지하고 존엄과 인권이 보호되는 시스템을 갖춰 치매환자들의 자유와 일상적인 생활을 보장한 결과, 평균 수명이 올라가는 등 가시적인 효과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기서 강조하고 싶은 것은 치매환자를 시설에 수용하는 방식의 돌봄 서비스 제공은 꼭 필요한 경우로 한정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정부는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보장성을 강화하고, 본인 부담 상한제를 도입해 치매 치료비 부담을 줄이는 방안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가벼운 치매환자도 노인장기요양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면 요양병원 입소가 확대돼 치매어르신의 격리화 및 시설화가 가속화하는  부작용이 우려됩니다.


치매를 우리 사회가 제대로 책임지기 위해서는
불필요한 사회적 입원의 확대를 방지하고,
의료적 개입 중심의 정책 추진이 아닌
공동체 중심의 지역사회 돌봄 강화,
시설 돌봄과 지역사회 돌봄의 균형 있는 연계 및 지원 등이 주요 정책방향으로 설정돼야 할 것입니다.

 

남경필 지사께서는 그 동안 치매예방 및 관리를 위해 노력했던 경기도만의 노하우를 지혜롭게   활용해 주십시오.

지역사회 중심의 돌봄, 마을 중심의 치매 친화적 안심공동체 구축을 위해 지혜를 모아 지역의  특성을 살린 경기도만의  치매 보완정책을 통해 ‘치매국가책임제’를  선도해 주십시오.


아울러 치매환자와 그 가족이 행복한
‘경기도형 치매 친화적 안심공동체’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로 연장돼야!

경제과학기술위원회 김준현 의원(더불어민주당, 김포2)

 

존경하고 사랑하는 1,300만 경기도민 여러분,

정기열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경제과학기술위원회 소속 김포출신 김준현 의원입니다.

 

저는 오늘 서울 지하철 5호선의 김포연장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서울시는 지난 3월 지하철 5호선의 방화차량기지 이전 사전타당성 분석 용역을 발주했습니다.

방화차량기지 이전은 2015년 서울시가 강서구 내 이전을 검토한바 있습니다. 당시 서울시는 6752억원의 비용이 드는 걸로 예측돼 이전 중단을 결정했습니다. 그럼에도 지역주민의 민원이 계속되자 서울시는 지하철 5연장을 전제로한 서울시 외곽으로의 기지이전 사전타당성 용역을 공고했습니다.

서울시가 이와 같이 계획을 추진함에 있어 먼저 이전대상 지자체의 의향을 물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전에 따른 지원 방안과 계획 등을 함께 모색해야 합니다. 이전 부지로 최소 20나 소요되고 부지 인근은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해당 주민들로부터 반발이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경기도민 여러분,

서울시의 사전타당성 용역에는 이전 위치로 김포와 고양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두 지역을 상으로 수요 예측과 정거장을 포함해 연장 노선의 대안을 찾아보고 차량기지 이전 후보지를 제시할 예정입니다. 그 결과 사업 타당성이 있는 것으로 나오면 국토교통부에 지하철 5호선 노선 연장을 건의할 계획으로 알려 졌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수도권 광역대중교통난 해결을 공약한바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존 도시철도 연장 및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망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따라서, 서울시가 추진중인 서울 지하철 5호선 연장은 문재인 정부의 수도권 교통망 계획과 맞물려 추진돼야 하며 오는 2021년 제4차 광역철도망 계획에 반영되어야 합니다. 이 경우 건설비의 70%를 국가가 부담하게 됩니다.

 

사랑하는 경기도민 여러분,

김포와 인천 검단 신도시는 교통대란으로 고통받고 있는 대표적인 지역입니다. 현재 김포 한강신도시 등으로 인구가 급격히 늘어 서울 출·퇴근에 시간 이상 걸립니다. 앞으로 2020년까지 약 60 인구를 목표로 도시가 설계되고 있습니다. 또한, 인천 검단 신도시는 2023년까지 183천명을 입주를 목표로 추진중에 있습니다. 이같은 계획대로라면 2023년까지 김포·인천 서구 일대 인구는 100만을 넘보게 됩니다. 장기적인 교통대책 마련이 절실합니다.

 

따라서, 서울시가 밝힌 방화차량기지 이전은 김포와 인천 서구로 이어지는 지하철 5호선 연장을 염두에 두고 추진돼야 합니다. 서울시도 지난 2015시한 5호선 방화차량기지 이전 연구에서 경기도 김포시에 있는 신설차량기지의 연장노선을 설치하는 방안이 있다고 제시한바 있습니다. 신동근 국회의원(인천 서구 을)도 지난해 총선에서 5호선의 인천 검단 경유를 전제로 5호선 방화 차량기지의 김포이전을 주장했습니다.

이처럼 서울 지하철 5호선의 연장은 서울시와 인천시, 김포시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사업입니다. 또한, 문 대통령이 밝힌 수도권 그물망 급행 광역 철도망과도 연결됩니다. 김포로 이어지는 5호선 철도망에 인천 지하철 1호선을 연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덧붙여 경기도가 추진중인 인천 검단~김포~고양 일산 철도망과도 연결시킬 수 있습니다. 이처럼 교통망이 확정된다면 그동안 낙후지역으로 여겨온 김포와 인천 서구 일대가 수도권 서부의 새로운 신도시로 떠오르게 됩니다. 그렇다면 수도권 주거대책과 개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서울 지하철 5호선의 김포연장은 남북 교류와 공동번영에도 기여합니다. 장기적으로 강화까지 뻗어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경기도가 지난 2014년 중앙 정부에 공식 건의한 개성~김포간 도로와 함께 남북 교통망 구축에도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인천시가 강화 교동 일대에 추진하고 있는 강화교동평화산업단지와 맞물려 경기 서부지역 개발과 경기도 경제에도 아주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처럼 5호선의 김포 연장이 남북 교류에 좋은 영향을 미쳐 한강하구 일대의 평화적 이용과 교류를 가능케할 수 있습니다. 국가적으로 서울 지하철 5호선의 김포연장이 선택이 아닌 필수인 이유입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경기도 내 비정규직 문제 개선의지는 있는가?

경제과학기술위원회박근철 의원(더불어민주당)

존경하는 1300만 도민 여러분!

정기열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의원 여러분!

남경필지사님과 이재정 교육감님, 그리고 공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경제과학기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근철 의원입니다.

 

오늘 본 의원은 경기도와 경기도교육청이 비정규직 문제 해결의 의지가 부족함을 질타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문재인 정부 취임직후 컨트롤타워인 일자리위원회를 출범하고 고용을 제1국정과제로 삼은 바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공공부문을 심으로 비정규직 제로(0)화를 추진하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경기도는 비정규직 문제 해결에 있어 사각지대가 아닌지 의심스러울 정도의 사건들과 현상들이 계속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얼마전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이사장은 비정규직 비서직원에 대한 인권침해와 갑질 논란을 일으킨 바 있습니다. 인격모독성 발언과 폭언이 있었다는 의혹이 있었으며, 취임후 얼마되지 않은 현재까지 세명의 비서를 교체하는, 비정규직 직원의 인사는 원칙도 배려도 없는 일이었습니다.

 

또한 특정 공공기관의 비정규직 직원들의 계약기간은 11개월 30일로 통일 되어 있었습니다. 이것은 1년 계약함으로 통해 생길 수 있는 퇴직금 정산 등의 재정부담을 막기 위함이 닌지 의심스럽습니다. 오늘 이 자리에서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비정규직의 고통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얼마전 이재준 의원님께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경기지역 자치단체가 운영 중인 직장어린이집 절반 이상에 비정규직 자녀가 단 1명도 없다고 밝혔습니다. 의정부시를 포함한 8·군은 직장어린이집의 운영 조례나 규정에 비정규직 자녀를 포함하는 내용조차 명시되어 있지 않다고 합니다.

 

도교육청 역시 비정규직 처우 개선 및 문제 해결에 긍정적인 평가를 할 수 없습니다. 지난해 4월 기준, 경기도교육청 내 근무 인원 총 35779명 중 무기계약직은 28961명이고 나머지 비정규직 직원은 6818명에 달합니다. 이들 중 무기계약직으로 전환이 가능한 인원은 2177명이라고 합니다. 정부 기조에 맞춰 비정규직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 상황에서 도 교육청은 관련법과 예산문제 등을 이유로 도교육청 관계자는정부방침이라 해도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은 어려울 것이다. 계획 중인 사항도 없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습니다(경기신문,‘17.5.28).

 

비정규직 문제 해결의 방안이 부족한 것도 문제겠지만, 해결하고자하는 의지 자체가 없는 것이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이러한 걱정은 다음의 수치와 사실로도 알 수 있습니다.

 

지난 5월 말 기준 경기도 산하 23개 공공기관에 근무하는 비정규직 직원은 1274명으로 총 5483명 직원 중 30%에 달합니다. 즉 공공기관 직원 3명 중 1명이 비정규직 직원인 것입니다. 또한 비정규직 직원 중 79%는 정규직 전환심의 조차 불가능한 직원들입니다.

 

경기도는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많은 비정규직 직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기도는 이들에 대한 급여수준 및 처우 등에 대해서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비정규직 직원들의 급여와 복지 혜택이 어떻게 다른지 등의 자료는 전혀 가지고 있지 못하다고 합니다.

 

2년 전 이미 경기연구원이 지역사회에 비정규직에 대한 원칙을 제공하기 위해서 산하공공기관 비정규직 직원들의 실태조사를 통해 처우 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음에도 전혀 움직임이 없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일련의 사건들과 경기도, 경기도교육청의 입장을 볼 때, 경기도가 비정규직 문제 해결에 대한 의지가 부족하다는 것이 억측이 아닐 것이라 생각합니다.

 

경기도에 근무하는 직원은 정규직과 비정규직이라는 신분의 차이로 인하여 공정하고 평등한 권리의 차이가 있어서는 안됩니다.

 

경기도내 산하기관에서 일하시는 비정규직 직원들도 경기도를 위해 일하는 가족입니다. 비정규직 문제 해결이 국가의 기조이고 방향성이며, 국민들 모두도 공감하는 정책 방향성일 것입니다. 이러한 방향성 속에서 사기업과 사적영역도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위한 움직임을 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 공조직 그리고 경기도가 어떻게 일선에서 물러나 있을 수 있습니까?

 

이 자리에서 도지사님과 도교육감님께 당부의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전국 최대 인구규모의 지방자치단체가 국가와 시대의 기류인 비정규직 문제 해결에 앞장서야 합니다. 모범을 보일 수 있는 정책과 방안 마련을 하셔야 합니다. 무엇이 비정규직 문제 해결의 걸림돌인지 파악하셔야 합니다. 적극적인 대응을 부탁드리며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구 환경을 위협하는 트럼프행정부 파리 기후변화 협정 탈퇴를 우려하며

 

교육위원회안 승 남(더불어민주당, 구리2)

사랑하는 1,300만 경기도민 여러분!

정기열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 의원 여러분!

 남경필 도지사님과 이재정 교육감님을 비롯한

관계 공직자와 정론직필의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고구려의 기상, 태극기의 도시, 구리월드디자인시티를 준비하는 구리시 출신 교육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안승남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대한민국의 광역지방의원이기 이전에

지구촌 세계인의 한 사람으로서 미래세대와 지구를

심각한 위기 상황으로 몰아가고 있는

미국 트럼프 정부의 일방적인 기후변화 협정 파기를 규탄하고, 성숙한 전 지구적 시민들이 이제는 행동을 통해 트럼프 정부의 극단적 정책을 속히 멈추게 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지난 2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파리 기후변화

협정에서 탈퇴하겠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는 그동안 지구의 온난화를 막으려는 전 지구인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이며, 오직 자국의 당면한

작은 이익을 위해 정의롭지 못한 극단적 선택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선배·동료 의원님들께서도 잘 아시는 것처럼

파리 협정은 전 지구가 처한 기상이변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지난 2015UN 주도하에 195개국이

공동으로 노력할 것을 합의한 협정이었습니다.

 

협정 체결당시 협정에 참가하지 않은 국가는

탄소배출이 미미한 니카라과와 내전중인 시리아

뿐이라는 사실은 이제 환경문제가 우리의 생존이

걸린 문제라는데 전 지구인이 동의했기 때문입니다.

더더군다나 협정 발효가 불과 지난해부터 시작되어

이미 만성화된 지구의 기후변화를 개선하기에는

때늦은 감이 있는 지금 미국은 역사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려 하고 있어 더욱 안타까울 뿐입니다.

 

파리 협정은 지구의 온도상승을 2도 이내에서

억제할 수 있도록 공동목표를 설정하였고,

각국이 처해있는 상황에 맞게 온실가스와

탄소배출을 줄여, 이제는 인류가 화석연료 시대를

마감하고, 새로운 에너지의 시대로 변화하려는

첫 걸음이라는 점에서 역사적인 협정입니다.

 

그런데 미국은 지금까지 역사적으로 가장 많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한 국가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역사적 책임을 부정하며, 개발도상국에 지원해야 할 원조금이 부담스럽고, 또한 가상 경쟁국인

중국과 러시아가 배출규제를 받지 않음을 들어

협정을 파기하고 있습니다. 이는 미국 스스로가

대단히 부도덕하고 기후 불량국가임을 스스로 자인한 것으로 즉각 철회되어야 할 것입니다.

 

현재 지구는 이미 위기 상황에 빠져들고 있습니다.

많은 과학자들이 지금의 기후변화가 인류가 스스로

만들어낸 재앙이라고 말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폭염과 폭설, 국지성 호우, 가뭄 그리고 홍수라는

기상이변이 계속 되풀이 되고 있습니다.

 

극심한 미세먼지로 인해 올해만도 우리 경기도내에서

50여차례 이상 미세먼지 주의보가 내려지고 있으며,

각급 학교에서는 야외활동도 제대로 실시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지구에서 나타나는 기상이변이

남의 나라 이야기가 아닌 우리가 직면하고 있고,

지금 당장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입니다.

 

이렇듯 전 지구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기후변화의

재앙으로부터 지구를 지키는 길은 파리기후협약을

정직하게 이행하는 길 뿐임도 불구하고,

미래세대를 희생시키면서 까지 화석연료 산업계를

보호하고자 협약을 탈퇴하는 트럼프 행정부의 결정은 즉각 철회되어야 하겠습니다.

 

또한 이제는 트럼프 정부의 막가파식 정책결정에

세계 각국 정부가 제 목소리를 내야 합니다.

우리 정부가 미국과 얽힌 각종 현안으로 말미암아

미국에 제 목소리를 내지 못한다면 우리 경기도의회라도 도민의 생존권을 위해 나서야 합니다.

 

기후변화는 전 지구적인 문제지만 그 해결방안은

어디서나 개별 지역 단위에서 다뤄지고, 논의되어야 합니다. 그것이 민주시민사회이고, 우리는 민주시민으로서 우리의 책임과 역할을 다해야 합니다.

 

이 같은 노력은 우리 손으로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국가 지도자를 세우는 일에 적극적으로 임해야하며,

기업에게도 그들의 행동에 맞는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줄기차게 요구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또한 이제는 우리 마을 단위에서도 학교에 태양광

에너지를 설치한다거나, 지역 단위에서 어떻게 하면

친재생 에너지를 지원할 수 있을지에 대해 깊이 있는 고민이 필요할 때입니다.

 

끝으로 미국이 다시금 양심 있고, 책임감 있는

국제사회의 리더로서의 역할로 복귀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면서, 우리 정부도 미국의 일방적 막가파식

외교정책에 휘둘리지 않고, 유럽과 중국 중심으로의 새롭게 재편되고 있는 환경문제 체제 재편에서

우리 정부가 주도적으로 국제협력을 이끌어 내는

기회로 삼아줄 것을 부탁드립니다.

 

끝까지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경기남부인터넷신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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