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시사신문) 강원특별자치도교육연구원은 23일부터 24일까지 양일간 교육연구원 3층 대회의실에서 ‘2025학년도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연구계획서 발표회를 개최했다.
학습연구년 특별연수는 교사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강원교육 발전을 위한 연구 과제 수행 및 자기주도적 연구 기반 조성을 목적으로 1년간 교육연구원에 교사를 파견하여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이다.
학습연구년 특별연수에 참여하는 26명의 교사는 400시간 이상의 지정 정책 과제 연구를 비롯하여 각종 교육정책 이해 및 역량 강화 연수, 교육봉사 등에 참가하여 32학점 총 480시간 이상을 이수한다.
연구계획서 발표는 13명의 주제별 전문 연구 멘토와 도교육청 및 직속기관 지정과제자와 함께 협의를 통해 연구 방향을 구체화하여 발표했다.
특히 이번 발표회는 △2025학년도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대상자 연구계획서 발표 △ 질의응답 및 총평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운영 및 일정 안내 △지정과제자 및 연구 멘토와의 협의 등으로 구성하여 진행됐다.
2025학년도 학습연구년 특별연수는 참여 교사의 연구 활동을 지원하고자 춘천, 원주, 강릉권역에 각각 권역별 센터를 운영하며 도교육청 및 직속기관의 지정과제 담당자와의 연구세미나 개최, 연구 멘토를 통한 소그룹별 보고서 검토 및 연구 방법 등을 지원한다.
이수인 원장은 “2025학년도 학습연구년 특별연수가 연구 중심의 특별연수로 내실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며, 이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임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