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사랑 실천가게’는 자살예방관리사업의 일환으로, 번개탄을 구매하는 사람들에게 번개탄을 구매하는 목적을 상기시키고 올바른 절차를 통해 번개탄을 사용하도록 안내하는 것이 사업의 주 내용이다. ‘생명사랑 실천가게’에서는 번개탄을 판매할 때, 번개탄 함께 1577-0199, 129 등 위기상황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방법 등이 적힌 리플릿이 생명의 소중함을 생각할 수 있는 글귀가 적힌 번개탄 박스 안에 담겨 판매된다.
하남시에서는 하남시정신건강복지센터가 지난 2016년에 덕풍2동을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하남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2017년부터 덕풍1동 주민센터와 함께 번개탄 판매개선 사업을 확대 실시하기 위해 협약을 진행했다. 올해부터 덕풍1동 번개탄 판매마트 중 2개소(벽산마트 외 1개소)가 번개탄 판매개선 캠페인에 참여하기로 하였으며, 하남시정신건강복지센터장이 덕풍1동 마트 2개소에 방문하여 협약식을 진행하였다. 추후 ‘생명사랑 실천가게’ 번개탄 판매개선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업소 모니터링, 업주 교육, 홍보물 제공 등 관리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하남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2개소를 시작으로 덕풍1동 내 번개탄 판매마트 중 개선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하며, “번개탄 판매 업소들에게 소중한 생명들을 지킬 수 있도록 업소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