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시사신문) (재)강원디자인진흥원은 도내 디자인기업의 역량강화 및 수익구조 개선을 위해 '2024 디자인기업 비즈니스 모델 사업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2024 디자인기업 비즈니스 모델 사업화 지원사업'은 디자인 전문회사가 제조사의 디자인 용역 수주에 의존한 수익 창출 구조에서 벗어나 디자인기업이 주도한 자체상품 개발로 독자적인 수익창출활동 및 지속가능 성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디자인기업의 상품 개발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진흥원에서는 2023년에 본 사업을 처음 구상 및 추진하게 됐으며, 이 과정에서 디자인 전문회사가 아이디어를 상품화하고 생산하는데 있어 겪게 되는 어려움을 최소화하고자 소재·제조·판로 등 분야별 전문가 컨설팅과 타깃 소비자 성향 분석 리포트 제공 등으로 적극 지원했다.
그 결과, 과제 참여기업 중 하나인 A기업은 강릉커피를 기반으로 한 웰컴키트를 상품화하여 롯데백화점 8개 지점 및 강릉 씨마크 호텔에 입점하는 등의 성과를 이뤘다. 이는 디자인의 중요성과 디자인기업의 경쟁력, 그리고 본 사업의 효과성을 뚜렷이 보여주는 계기가 됐다.
'2024 디자인기업 비즈니스 모델 사업화 지원사업'은 도내 디자인 전문회사를 대상으로 제조를 위한 기반시설 또는 인프라를 보유하여 과제수행 완료 후 1년 이내 상품출시 및 사업화가 가능한 과제를 지원한다.
지원 내용으로는 과제당 최대 45백만 원의 지원금, AI 기반 디자인 사업화 전략 서비스 지원, 단계별 교육 및 컨설팅, 디자인 관련 법률 자문, 판로개척 비용 지원(우수 과제 2개 과제 선정하여 지원) 등이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강원디자인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최인숙 강원디자인진흥원장은 “앞으로도 우리 진흥원은 디자인 지역 거점기관으로서 도내 디자인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기반을 마련하고, 디자인이 산업경쟁력의 핵심임을 알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