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시사신문) 이천시는 농림축산식품부의 유기질비료 지원사업 표준사업시행지침 개정에 따라 2027년도 유기질비료 지원사업 신청 일정을 변경하고, 농업인의 원활한 사업 참여를 위해 적극 홍보에 나선다고 밝혔다. 유기질비료 지원사업은 농림축산 부산물의 자원화를 촉진하고 토양환경을 보전하여 지속가능한 친환경 농업을 육성하기 위한 사업으로, 농업인이 유기질비료와 부숙유기질비료를 구입할 경우 일부 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변경된 지침에 따르면 2027년 사업 신청은 온라인과 방문 신청으로 구분하여 진행된다. 온라인 신청은 6월 1일부터 6월 10일까지 농업e지에서 10일간 진행되며, 방문 신청은 6월 11일부터 7월 10일까지 30일간 주소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가능하다. 특히 이번 신청은 전년도 비료 정보를 기준으로 접수가 진행되는 만큼, 사업 시행 시 비료 가격과 제품 정보가 일부 변경될 수 있어 농업인의 주의가 필요하다. 이천시는 농협중앙회 이천시지부 및 지역농협, 읍·면·동과 협력하여 신청 일정 변경 사항을 적극 안내하고, 사업 신청 과정에서 농업인의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중부시사신문) 이천시는 장마철 집중호우 기간에 수질오염물질 무단방류 등의 불법행위로 인한 공공수역의 환경오염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오는 8월 말까지 하절기 환경오염행위 특별감시 및 단속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단속은 집중호우 시 오·폐수 및 가축분뇨 무단방류, 폐기물의 부적정 보관 및 방치로 인한 공공수역의 오염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하여 주요 하천지역을 중심으로 폐수배출업소, 폐기물처리업체, 개인하수처리시설, 가축분뇨 배출시설 등을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김미라 환경보호과장은 “환경오염을 사전에 예방하고 환경 관련 법규 위반 행위를 근절하고자 취약시기에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지도·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며 “수질오염행위, 오·폐수 및 가축분뇨 무단방류, 폐기물 무단투기 등의 불법행위 발견 시 이천시청 환경보호과(주간 031-644-2357) 또는 이천시청 당직실(야간 031-644-2222)로 즉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한다”라고 말했다.
(중부시사신문) 이천시자살예방센터는 오는 2026년 6월 12일 오후 4시부터 8시까지 설봉공원 내에서 이천시민을 대상으로 자살예방 인식개선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활동을 통해 자살예방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습득하고 적극적으로 생명존중 문화에 동참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자살예방센터의 다양한 서비스 홍보 활동으로 지역 주민들의 센터 이용 및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캠페인의 핵심 내용은 ‘자살예방을 위한 보고·듣고·말하기’ 3단계(3-STEP) 미션이다. 시민들은 설봉공원 내 마련된 부스에서 순차적으로 미션을 수행하게 된다. ▲ 1단계[보기] 자살 위험신호를 보이는 캐릭터를 통해 자살 위험신호를 식별 ▲ 2단계[듣기] 적극적인 경청 방법을 안내받고, 전달하고 싶은 위로의 메시지 작성 ▲ 3단계[말하기] 자살예방 상담전화 109와 이천시자살예방센터 안내가 담긴 홍보 명함을 활용해 안전하게 연결하는 방법 배우기 이외에도 현장에서는 시민의 자살예방 인식도 조사가 함께 진행된다. 조사에 참여한 시민들에게 자살예방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여 자살과 관련된 사
(중부시사신문) 이천시보건소는 지난 6월 4일부터 5일까지 이천아트홀 대공연장에서 어린이집 36개소, 1,200여 명을 대상으로 '벨과 야수의 건강밥상'을 주제로 어린이 식생활 안전 뮤지컬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뮤지컬은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위생·영양 교육을 친근한 캐릭터와 흥미진진한 이야기의 뮤지컬 형태로 전달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올바른 식습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 이틀간 총 3회에 걸쳐 진행된 이번 공연은 친근한 동화 ‘미녀와 야수’를 모티브로, 세상의 건강한 맛과 색깔을 훔치려는 ‘색깔 도둑’에 맞서 편식쟁이 야수에게 건강한 음식을 먹이고 마법을 풀어나가는 과정을 그렸다. 또한 뮤지컬뿐만 아니라 건강음식 포토존에서의 사진 촬영, 주제곡 안무 영상 배우기, 몸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구분하기, 영양·위생 OX 퀴즈 등을 연계해 교육 효과를 극대화했다. 어린이 식생활 안전 뮤지컬은 경기도가 주관하고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부천지회가 주최했으며, 이천시보건소와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가 이천시 어린이들을 위해 운영했다. 이천시보건소
(중부시사신문) 이천시 백사면 주민자치학습센터는 이천시 찾아가는 읍면동 평생학습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난 6월 4일 현방1리 경로당에서 백사면 현방1리 찾아가는 실버학당을 개강했다고 밝혔다. 이천시 찾아가는 읍면동 프로그램은 평생학습을 접하기 어려운 소외지역과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운영하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이다. 현대사회는 이미 초고령화 단계에 진입해 지역별 각 마을마다 연세가 높으신 어르신들이 무료하게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백사면 찾아가는 실버학당은 매년 경로당을 찾아가 다양한 공예품 만들기 프로그램으로 어르신들에게 삶의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금년에도 찾아가는 경로당 실버학당은 지난 6월 4일부터 매주 수요일마다 현방1리 경로당에서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가죽꼬임 지갑, 별모양 가죽 트레이, 감포빵도마 만들기 수업을 총 4회에 걸쳐 진행한다. 이천시 백사면은 26개 마을이 리 단위로 구성되어 있으며, 백사면 주민자치학습센터에서는 주민들이 희망하는 마을에 순차적으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신성규 주민자치회장은 “주민을 찾아가는 평생학습을 통해 앞으로
(중부시사신문) 이천시 대월면 평생학습센터는 2026년 찾아가는 읍면동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우리집 화학제품 바꾸기 챌린지'를 운영하며 친환경 생활문화 확산에 나섰다. 이번 프로그램은 가정 내 화학제품 사용을 줄이고 천연제품을 활용한 건강한 생활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프로그램은 지난 6월 4일 사동2리, 사동3리를 시작으로 오는 6월 27일 군량3리에서 진행된다. 특히 이번 사업은 평생학습센터 방문이 어려운 마을 주민들을 직접 찾아가는 방식으로 운영되어 어르신들의 학습 접근성을 높이고, 생활 속 실천 중심의 환경교육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현재 프로그램을 진행한 사동2·3리 주민 30여 명과 앞으로 군량3리에서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20명이 추가로 참여할 예정으로,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총 50여 명의 학습자가 친환경 생활 실천 방법을 배우게 된다. 최삼권 대월면장은 “이번 프로그램이 주민들의 일상 속에서 환경을 생각하는 작은 실천의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마을로 직접 찾아가는 맞춤형 평생학습을 통해 누구나 배움의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중부시사신문) 이천시 신둔면은 보훈의 달을 맞아 6월 5일 신둔면행정복지센터에서 국가유공자 및 유족을 위한 건강식품 전달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신둔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신둔농협, 건우농산이 국가유공자들의 헌신과 희생에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건강한 생활을 응원하기 위해 뜻을 모아 마련했다. 이날 전달식에는 김춘기 신둔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정하용 신둔농협 조합장, 김용대 건우농산 대표를 비롯해 박준모 신둔면장과 신둔면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참석해 국가유공자 및 유족들에게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했다. 김춘기 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기까지 나라를 위해 헌신하신 국가유공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가 함께 국가유공자분들을 예우하고 따뜻한 나눔을 실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준모 신둔면장은 “보훈의 달을 맞아 지역의 여러 단체가 뜻을 모아 국가유공자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국가를 위해 헌신하신 분들이 존중받는 보훈문화가 지역사회에 더욱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건강식
(중부시사신문) 이천시 마장면 주민자치회 교육환경분과는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마장중학교 학생들과 함께 지역 환경보호 실천을 위한 환경정화 캠페인을 실시했다. 이번 캠페인은 청소년들이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직접 체험하고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마련됐으며, 마장중학교 학생과 교사, 마장면 주민자치회 교육환경분과 위원 등 30여 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마장중학교를 출발해 마장면행정복지센터와 수변공원 일원을 순회하며 도로변과 공원 등에 버려진 생활쓰레기와 담배꽁초 등을 수거하는 환경정화 활동을 펼쳤다. 이후 다시 마장중학교로 돌아오는 코스로 진행하며 깨끗한 마을 만들기와 탄소중립 실천의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을 보냈다. 특히 학생들은 직접 쓰레기를 수거하며 생활 속 환경보호 실천의 중요성을 체감하고, 지역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과 책임의식을 높이는 계기가 됐다. 마장면 주민자치회 이영혜 교육환경분과장은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학생들과 함께 지역 환경을 가꾸는 뜻깊은 시간을 가질 수 있어 매우 의미 있었다”며 “앞으로도 미래세대와 함께하는 다양한 환경보호 활동을 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