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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 도래울초등학교, 4차 혁명 시대~! 'AI 인공지능' 바르게 배우고 활용해요

실습형 지능정보윤리교육 프로그램과 함께하는 코딩교육 실시

 

(중부시사신문) 지난 9월 19일(월)부터 9월 23일(금)까지 경기도 고양시 도래울초등학교에서는 ’2022 실습형 지능정보윤리교육 프로그램’이 5학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운영됐다.


’2022학년도 실습형 지능정보윤리교육 프로그램’에 선정된 도래울초등학교 5학년에서는 AI 와 인공지능 윤리의 역기능과 편향성을 중심으로 학생들이 올바른 개념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코딩교육을 실습형으로 진행했다. 코딩, AI 등 학생들이 실생활 속 소프트웨어 지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이해와 흥미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식으로 운영됐다.


예를 들어 티처빌 머신과 엔트리 홈피를 활용한 실습 진행으로 잘못된 데이터나 적은 양의 정보만을 갖고 인공지능을 이용할 경우 사람들의 생존권 및 인권이 침해될 수 있는 문제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인공지능 맹신을 지양하고 경각심을 갖고 다뤄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학생들이 유튜브를 사용할 때 사용자의 검색 패턴 및 기록 등과 관련하여 영상을 추천해주는 알고리즘 시스템이 편향성의 중요한 예시라는 것을 알 수 있는 시간이 됐다. 편향된 인공지능의 기능으로 인하여 우리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기때문에 이러한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유튜브 제작자나 사용자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었다.


충분한 실습과 알고리즘 편향성에 대한 직접적인 토론을 통해 편향성을 바르게 알고 우리 학생들이 올바른 선택과 상황별 대응력을 기를 수 있도록 즐겁게 탐구하고 도전하여 AI 와 인공지능 윤리에 흠뻑 젖어볼 수 있었고 더 나아가 주도적인 정보 선택을 가능케 함으로써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주역으로 성장하는 기초역량을 증진하는 좋은 기회가 됐다.


참여한 학생들은 모두는 AI 와 인공지능 윤리 교육에 대해 즐거워했고, 적극적으로 임하는 모습을 보였으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에 더 많은 참여 기회가 주어졌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전했고, 학교에서도 미래를 이끌어 나갈 주역들을 위해 더 많은 AI 관련교육에 힘쓰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