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성남도시개발공사, 2024년 중점사업 추진 상황 및 향후 계획 발표

 

(중부시사신문) 성남시는 20일 11시 성남시청 한누리에서 성남도시개발공사 언론 브리핑을 개최했다.

 

이날 공사 박민우 사장은 개발사업과 공영주차장·체육시설·도로시설·도서관 등 공공시설물 관리사업 등 공사의 2024년 중점사업 추진 상황 및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공사는 새정부 국정과제 및 성남시 민선8기 공약사항 이행을 위해 핵심사업 위주의 사업·인력 개편, 조직 슬림화 등 공공기관 경영개선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개발사업 분야의 추진경과 및 사업계획 브리핑을 진행했다.

 

공사는 최첨단 복합 마이스 단지를 조성하는 백현마이스 도시개발사업을 위해 현재 AMC 출자타당성 검토 용역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3월 19일부터 도시개발계획 변경 관련 주민공람을 시작으로 관계부서 협의,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이 상반기 내 예정되어 있다.

 

성남시의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바이오헬스 첨단 클러스터 조성사업도 추진한다.

 

바이오헬스 첨단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약 3만평 규모의 정자동 구 주택전시관 부지에 바이오헬스 첨단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국내 굴지의 바이오헬스 선도기업 유치와 강소기업을 지원하는 공공지원시설 등을 도입해 성남시 전역의 하이테크밸리, 판교테크노밸리, 분당벤처밸리, 야탑밸리로 이어지는 성남형 바이오헬스 벨트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최근 분양을 마친 야탑동 공공분양 주택사업에 대한 현황과 더불어 시민들의 주거복지 증진을 위한 안전 및 품질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을 전했다.

 

다음으로 공영주차장, 체육시설 등 공공시설물 관리사업의 추진 방향에 대한 내용을 공유했다.

 

공사는 주차장 이용 시민의 편의 증진을 위해 주차장 자동화 관제 시스템의 확대 구축과 QR코드 결제기능 강화, 주차요금 사전정산기 확대 등 주차장의 스마트화와 24시간 통합관제 운영 강화를 지속 추진한다.

 

아울러 올해 2년 주기 월정기 추첨을 맞아 시민에게 균등한 이용기회 제공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보완대책 검토 등 주차장 운영 개선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건축·전기·소방 등 분야별 시설 개선과 보수도 추진한다.

 

특히, 노후된 주차장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주차장별 점검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정밀안전진단 및 구조적 보수·보강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도로시설·터널 등 시설물에 대한 전문업체 외부점검을 실시하고, 신속한 현장 상황 파악 및 대처를 위해 고화질 CCTV 설치, 화재 대응 설비 교체 등 이용 시민의 안전 확보에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체육시설 관리·운영사업 분야로 금곡공원 국민체육센터가 시범운영을 마치고 4월 1일부터 강습 프로그램 등 정상 운영됨에 따라 이용시민의 불편함이 없도록 시설물 정비 등에 최선을 다할 것을 전했다.

 

또한, 시민의 의견을 반영한 신규 생활체육 프로그램 지속 발굴, 체육시설 이용의 공정성 확보를 위한 수료제 운영, 예약관리시스템 등을 지속 보완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도서관의 노후시설 개선과 디지털 교육 접근성 확대를 위한 사업추진을 통해 지역거점 복합 문화공간으로서 도서관의 역할을 강화한다.

 

공사는 디지털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신기술 적용 VR·AR 실감형 체험관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체험형 동화구연 시스템 등 추가 조성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을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도서관 내 가족친화 커뮤니티 공간 조성, 구내식당 조리실 개선 등 지역 주민 친화 공간을 지속 개선 및 조성할 예정이다.

 

공사 박민우 사장은 “앞으로도 안전하고 쾌적한 공공시설 관리와 공정하고 투명한 도시개발 사업을 추진하겠다”며“2024년 시민 중심 최우수 공기업으로 도약함은 물론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도출하겠다”고 전했다.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박민우 언론브리핑 전문

 

존경하는 성남시민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박민우입니다.

성남시 출자·출연기관 언론브리핑을 맞아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언론인 여러분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갖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성남도시개발공사는 1997년 설립된 성남시 시설관리공단과의 합병을 통해 2014년 1월 公社로 통합 출범하였으며,

살기 좋은 지역사회를 건설하고 시민의 복리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도시개발, 주택건설 등 개발사업과 市가 설치한 각종 주차장, 체육시설, 지하차도 및 터널 등 공공시설물 관리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럼, 우리 公社의 2024년 주요 추진사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公社는 새정부 국정과제 및 성남시 민선8기 공약사항 이행을 위해 공공기관 경영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핵심사업 위주로 개편하기 위해 성남축구센터 관리사업은 성남FC로 이관하고, 양지동 청사관리 업무도 수정구로 이관하였으며,

부서간 업무량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유사업무 통합 등 시설관리 기능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사업과 인력의 재배치를 추진하여,

公社 전체적으로 2개부서, 3개팀, 71명을 감축하는 조직 슬림화 작업이 완료단계에 있습니다.

또한,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해 고객참여위원회, 시민서비스평가단 등을 통해 시민의견을 청취하고 사업운영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개발사업 분야입니다.

① 백현마이스 도시개발사업

우리 公社는 IT(정보기술), BT(생명공학기술), CT(문화콘텐츠기술) 첨단사업의 최대 집적지인 판교테크노밸리의 기업들을 지원하고 성남시의 고용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백현마이스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백현마이스 도시개발사업은 약 6만 2,000평의 부지에 총 사업비 6조 2,000억원을 투입하여 전시컨벤션시설, 호텔, 업무시설, 복합업무시설 등을 건립하는 민·관 합동 개발사업입니다.

민간참여자의 공공기여로 연면적 12만㎡의 전시컨벤션시설을 비롯하여 연면적 6만㎡의 공공지원시설, 백현로 지하차도 신설, 본 사업지에서 수내교, 한국잡월드, 백현동 카페거리를 연결하는 브릿지 3개 등 시설이 들어서게 됩니다.

백현마이스 사업의 추진경과와 금년 중 사업계획을 간략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2020년 12월 24일 성남시와 성남도시개발공사 간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2020년 12월 28일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수립이 고시 되었습니다.

2023년 2월 민간참여자 공모를 실시하였으며, 5월 메리츠증권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하였고, 9월 사업협약이 체결되었습니다.

이후 12월 주주협약을 체결하고 PFV 및 AMC를 설립하였으며, 사업시행자 지정 및 실시계획 인가 신청을 완료하였습니다.

현재 公社에서는 백현마이스 사업 제반 설계, 시공, 대관 업무 등을 공정하고 투명하게 수행코자 AMC 출자를 추진하고 있으며, 출자타당성 검토 용역 완료 후, 상반기 내 출자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3월 19일부터 4월 2일까지의 도시개발계획 변경 관련 주민공람을 시작으로, 관계부서 협의,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이 올해 상반기에 예정되어 있으며, 하반기에 교통영향평가, 소규모환경영향평가 심의 등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향후 2025년 상반기 실시계획인가 고시 후 착공하여 2030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② 바이오헬스 첨단 클러스터 조성사업

또한, 성남시의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약 3만평 규모의 정자동 구 주택전시관 부지에 바이오헬스 첨단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도시개발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성남시가 公社에 시유지를 현물 출자하여 公社가 직접 개발하는 공영개발사업 방식으로 국내 굴지의 바이오헬스 선도기업 유치와 강소기업을 지원하는 공공지원시설을 도입하여 성남시 전역의 하이테크밸리 – 판교테크노밸리 – 분당벤처밸리 – 야탑밸리로 이어지는 성남형 바이오헬스 벨트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현재, 성남시에서 타당성조사 및 지방재정투자심사 등 사전 행정절차 이행 중에 있으며 성남시 – 公社 – 성남산업진흥원 3개 기관이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역할 및 업무 분담 등 기본협약을 상반기에 체결할 예정입니다.

③ 야탑동 공공분양 주택사업

주택분야 추진사업으로는 성남시민들의 주거 안정을 목적으로 야탑동 공공분양 주택사업이 있습니다.

242세대 규모의 공공분양주택으로 2022년 11월 착공하여, 2024년 3월 현재, 공정율 약 45%로 골조공사 건립중이며, 지난 3월 11일 청약을 시작하여 전 세대가 1순위에서 마감되었습니다.

2025년 7월 입주하는 그날까지 철저한 안전관리와 엄격한 품질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공공시설물 관리사업 분야입니다.

① 공영주차장 관리·운영 사업

먼저 공영주차장 관리·운영 사업입니다.

公社는 노외주차장 98개소, 노상주차장 77개소, 거주자전용주차장 236개소 등 총 411개소의 공영주차장을 관리·운영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이용고객 편의 증진을 위한 서비스 개선과 안전한 주차환경 제공에 중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노외주차장 자동화 관제 시스템 확대 구축을 통한 24시간 통합관제 운영 강화로 입출차시간 단축 등 이용시민 불편사항을 신속히 해결하겠습니다.

노상주차장은 협소한 주차면을 확장형으로 개선하고, 주차권의 QR코드 기능 강화, 주차요금 사전정산기 확대 등 주차요금 결제방식의 스마트화를 통해 이용 고객의 편의를 증진하겠습니다.

또한, 모든 시민에게 균등한 이용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18년부터 시행중인 공영주차장 2년주기 월정기 추첨과 관련하여,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해서 주거지 인근에 주차할 수 있도록 보완대책을 마련하는 등 주차장 운영 개선에 만전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건축·전기·소방 등 분야별 시설 개선과 보수를 추진하겠습니다.

특히, 노후된 주차장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주차장별 점검 우선순위를 선정하였고, 점검 1순위인 서현환승주차장과 성남제2공영주차장은 약 26억원의 예산을 들여 금년 중 정밀안전진단과 진단결과에 따른 보수·보강을 추진할 예정이며,

점검 2순위인 수내 환승주차장 등 5개소에 대해서는 금년 중 약 2억원의 예산을 확보하여 정밀안전점검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② 체육시설 관리·운영 사업

다음은 체육시설 관리·운영 사업입니다.

체육시설은 탄천과 성남 총 2개의 종합운동장과 판교스포츠센터, 금곡공원 국민체육센터 등 총 4개의 스포츠센터, 산성배드민턴장, 탄천변 체육공원 내 체육시설 등 관내 29개의 소규모체육시설을 관리·운영하고 있습니다.

체육시설과 관련한 주요 추진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지난 1월 시범운영을 시작한 금곡공원 국민체육센터는 4월 1일부터 정상 운영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통합 회원관리 시스템 구축 등 정상운영 준비가 완료됨에 따라 무료 시범운영을 종료하고, 정규 회원 모집을 통한 수영, 헬스 등 7개 종목의 강습 프로그램 운영이 시작되며, 이용시민의 불편이 없도록 시설물 정비와 이용안내 홍보 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시민의견을 반영하여 다양한 신규 생활체육 프로그램을 추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생활체육 트렌드에 맞춰 핏밸런스, 발레핏 등 신규 프로그램을 개설하였으며, 높은 연령층을 고려하여 실버 필라테스, 실버 수영, 시니어 건강댄스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민간 체육시설과 他기관 모니터링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프로그램을 발굴해 개편하겠습니다.

 

셋째, 특정 개인이나 단체의 독점사용을 방지하고 성남시민이 공평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수료제」와「예약관리시스템(축구장, 테니스장 등)」을 지속 보완하여 운영하겠습니다.

 

③ 도로시설 관리 사업

다음은 도로시설 관리사업의 주요 추진사항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公社가 관리하는 도로시설은 지하차도 26개소, 터널 18개소 총 44개소로, 총 연장 길이는 26,058m이며, 안전한 도로시설 유지를 위해 2024년에는 다음과 같이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시설을 지속 점검하고 개선하겠습니다.

전기설비 검사, 소방점검 등 전문업체를 통한 외부점검과 우기·동절기 등 시기별 자체점검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현장상황을 신속히 파악하기 위해 동원터널 등 4개소에 고화질 CCTV 24대 신규 설치, 성내미터널 등 3개소에 화재 대응 제연설비 교체, 돌마2터널에 비상전화 10대 교체 등 시설을 지속 개선하겠습니다.

 

둘째, 운전자의 시야 확보를 위해 도로시설 내 조명등을 고효율 LED램프로 직접 교체하겠습니다.

2022년부터 지속 추진하고 있는 사항으로 2022년 4개소 1,795개, 2023년 5개소 1,129개 총 2,924개를 직접 교체하여 1.3억원의 예산을 절감하였으며, 2024년에는 하산운지하차도 등 2개소에 900여개를 교체할 예정입니다.

 

④ 도서관 관리·운영 사업

마지막으로 도서관 관리·운영 사업의 주요 추진사항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수정도서관과 중원도서관은 2000년 개관한 공공도서관으로 전국도서관운영평가에서 국무총리상,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등 도서관 분야의 각종 수상이력이 있는 원도심 거점도서관입니다.

추진중인 중점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노후시설 개선을 통해 복합 문화공간으로서의 지역거점 도서관 역할을 강화하겠습니다.

수정도서관 3층에「가족친화 커뮤니티공간」을 조성, 지역 주민들의 창작과 놀이활동, 편안한 휴식 공간으로 새롭게 단장하고 다양한 가족친화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며,

중원도서관은 시민 평생학습공간의 교육환경을 업그레이드 하기위해 컴퓨터 등 노후기기 교체와 방음벽 설치, 천장 보수 등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또한, 쾌적한 취식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구내식당도 조리실을 보수하고 도시락전용 공간을 조성하였습니다.

중원도서관 구내식당은 4월 중 운영을 개시할 예정입니다. 수정도서관 구내식당은 성남시의 요청으로 수정노인종합복지관 경로식당으로 이용하고 있는 상황이며, 금년 하반기부터 정상운영이 개시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변화되는 사회적 여건에 맞춰 시민의 디지털 교육격차 해소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현재「VR·AR 실감형 체험관」, 「XR·AR 실감 놀이터」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체험형 미디어아트 스크린」설치, 「체험형 동화구연 시스템」을 추가 조성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이 가능하도록 공간을 조성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성남시민 여러분 그리고 함께 해주신 언론인 여러분.

성남도시개발공사가 지금까지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시민 여러분들의 관심과 격려 덕분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안전하고 쾌적한 공공시설 관리에 만전을 다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도시개발 사업을 추진하여

시민 중심 최우수 공기업으로 도약함은 물론, 시민 여러분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도출해 내겠습니다.

시민 여러분들께서도 늘 함께해 주시고 응원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