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시사신문) 경기도교육청이 6급을 대상으로‘지방공무원 정책기획력 향상과정’ 연수를 운영한다. 다변화하는 미래환경에 대응해 지방공무원의 분석력과 정책기획력을 높이기 위한 목적에서다.
이번 연수는 지난 상반기(6월, 7월)에 이어 지방공무원 6급 35명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이달 28일부터 11월 1일까지(5일간), 11월 18일부터 21일까지(4일간) 진행한다.
연수는 종전까지 운영하던 지식 중심의 소양 과정을 폐지하고 올해 처음 신설했다. 연수 내용에 따라 기본 과정과 심화·평가 과정(단계별 교과 과정)으로 구성해 운영 중이다.
이에 따라 단편적이고 일회성 강의식 형태를 지양하고, 정책기획 과정 전반의 이해와 사례 분석 및 실습 과정으로 운영하고 있다. 보고서의 완성도를 높이고 분석적 사고력, 기획력 강화에 초점을 뒀다.
과정의 특징으로 ▲경기교육 정책 기본방향 이해 사전 학습 ▲기본부터 심화까지 기획 과정 전반 이해 ▲현업에 적용할 수 있는 참여형 실습 교육(보고서 완성과 지도) 강화 ▲행사 진행과 발표 등 실습 및 환류로 발표력 향상 ▲소규모 분임 구성 보고서 작성 및 발표 전담 지도 등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도교육청 구순이 행정역량정책과장은 “이번 연수 과정은 중간관리자로서 지녀야 할 분석 및 기획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마련한 것”이라면서 “다변화하는 미래환경에 대응하고, 공직자의 역량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연수를 앞으로도 다양하게 기획해 운영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