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시사신문) 경기도의회 이영주 의원(국민의힘, 양주1)이 5월 20일 수요응답형 버스 ‘똑버스’의 양주시 증차 및 운행구역 확대에 대해 적극 환영의 뜻을 표했다.
이영주 의원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요청해 온 서울행 출퇴근 노선의 숨통을 트이게 할 노선형 똑버스가 신설되어 기쁘다”며 “이번 똑버스 확대 운행은 현장 중심 의정활동의 보람찬 결실로, 앞으로도 양주시민의 교통불편 해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똑버스’는 신도시, 농․어촌 등 대중교통 취약지역에서 운행되는 경기도형 수요응답형 교통수단으로, 스마트폰 앱 똑타를 통해 호출하면 원하는 정류장까지 바로 이동할 수 있다.
이날 추가 운행되는 똑버스 운행구역은 기존 옥정권역에서 회천신도시와 회암사지박물관까지 대폭 확대될 예정이다. 또한, 출퇴근 시간에는 기존 호출형이 아닌 ‘노선형 똑버스’로 서울 노원역까지 평일 하루 4회(출근 2회, 퇴근 2회) 출퇴근 전용으로 운행한다. 이에 따라 시민들의 맞춤형 대중교통 이용 편의 증진은 물론 회암사지박물관 등 주요 문화관광 자원과의 연계로 지역관광 활성화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파급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이영주 의원은 “똑버스는 시민 생활에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교통정책”이라며 “양주시가 도입 초기부터 적극적으로 운행을 확대할 수 있도록 경기도와 경기교통공사에 타 시군 미희망 배정분을 양주시로 재배정해줄 것을 지속적으로 요청해왔다”고 밝혔다.
특히 이 의원은 똑버스 플랫폼 운영의 중심이 되는 고객지원센터(CS센터)를 기존 서울 관악구에서 양주시로 이전 유치함으로써, 지역 내 교통산업 생태계의 기반을 강화하는 데에도 중추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영주 의원은 “교통 불편을 줄이고 시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여러 노력들이 구체적인 성과로 나타나고 있어 매우 뜻깊다”며 “앞으로도 양주시의 교통 인프라가 보다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영주 의원은 “작년 6월 한달 기준 22개 시․군을 대상으로 주말을 포함한 마을버스 일평균 이용자를 조사한 결과 50인 미만 노선이 62개 노선에 달한다”면서 “똑버스의 1대당 1일 운송원가가 비교적 높고, 마을버스, 스쿨버스, 감동택시, 개인통학차량 등 각 수단의 노선 중복으로 인한 투입예산의 비효율이 발생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농촌지역에 시범적으로 ‘농촌형 우버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대안이 될 수 있으며, 똑버스의 운행 효율성 제고를 위해 교육청의 스쿨버스, 기존 택시업계와의 상생 및 협력방안에 대해서도 본격적으로 논의할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2025년 경기도는 기존 운행 중인 똑버스 226대에 71대(9개 지자체) 똑버스를 추가 도입하고, 지역별 통행 특성과 운송여건을 고려해 운영 효율이 낮은 교통 소외지역의 공공버스를 똑버스로 전환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해 운영 효율화를 도모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