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시(시장 황은성)는 2013년 지역사회서비스 투자사업으로 아동과 노인을 대상으로 ‘우리아이심리지원 서비스’와 ‘노인심신건강관리 서비스’ 바우처를 제공하고 있다.
우리아이심리지원 서비스는 최근 급증하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문제 아동 등을 조기 발견해 언어·미술치료 등 적절한 치료를 매주 1회 제공, 아동의 전인적발달을 도모하는 바우처이며, 노인심신건강관리 서비스는 어르신의 건강상태에 따라 월 4회 운동처방관리, 월 1회 사회활동 등 맞춤형 심신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해 질병을 예방하고, 더불어 사회 참여증진을 유도, 활기차고 즐거운 삶을 지원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신설된 안성시만의 바우처 사업이다.
지원 자격은 우리아이심리지원의 경우, 전국 가구 월평균소득 100%(4인기준 4,387천원)이하 가구의 문제행동아동이 해당되며, 노인심신건강관리의 경우, 전국 가구 월평균 소득 120%(4인기준 5,683천원)이하 가구의 만 60세(53년생)이상 어르신 또는 기초노령연금대상자이면 된다.
노인심신건강관리의 경우, 5월부터 서비스기준이 추가되어 만 65세 이상의 기초노령연금대상자인 경우, 안성시에 거주하면 누구나 신청가능하다.
신청을 희망할 경우, 주민등록주소지 관할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서와 해당 필요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우리아이심리지원은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진단서 또는 추천서, 건강보험증,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가 필요하며, 노인심신건강관리의 경우, 신청서와 신분증이 필요하다.(만65세 이하는 건강보험증, 보험납부내역서 필요)
자세한 내용은 시청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시청 주민생활지원과(☎ 678-2192), 또는 거주지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에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