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시사신문)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은 2025학년도에 성남 관내 중학교 1, 2학년을 대상으로 '성남다움 공유학교 중등 IBEP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경기 IBEP(International Baccalaureate Education Program) 공유학교는 IB 교육을 경험하고자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경기공유학교와 연계해 운영하는 IB 교육 체험형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힘을 찾아 떠나는 IB 과학 탐구’라는 주제로 2025년 10월 18일부터 11월 1일까지 3주간, 총 12차시로 운영될 예정이다. IB 공유학교 프로그램은 IB 철학을 반영한 과학 탐구 활동을 체험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일상 속 힘의 원리를 실험과 시뮬레이션을 통해 배우고 스테이션 체험활동으로 탐구하기 △원리 적용과 종목 설계, 힘의 법칙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스포츠 종목을 기획하고 설계도 완성하기 △논쟁적 질문과 토론을 통해 정책 제안서 및 자기 성찰문 작성하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단순한 실험을 넘어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적 사고를 발휘하며 IB 교육의 핵심인 탐구, 비판적 사고, 세계 시민성을 경험하게 된다.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 한양수 교육장은 “IBEP 공유학교는 학생이 탐구와 토론을 통해 배움을 즐기고, 교사가 수업 나눔을 통해 전문성을 키우는 상생의 플랫폼”이라며 “성남 교육이 지향하는 질문과 상상으로 함께하는 교실”을 실현하는 데 이번 프로그램이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은 이번 IBEP 공유학교 운영을 통해 IB 교육의 경험을 확대하고 학생 맞춤형 성장을 꾸준히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