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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주시 금촌3동, '민원관리카드' 도입으로 적극행정 추진

신속한 대응으로 민원 해결 속도 향상에 기여

 

(중부시사신문) 파주시 금촌3동은 다양한 경로로 접수된 각종 민원 및 건의사항을 신속히 파악하여 책임감 있고 적극적인 현장행정을 추진하기 위한 ‘금촌3동 민원관리카드’를 본격 운영한다.

 

금촌3동은 2025년 4월부터 자체적으로 민원관리카드를 만들어 운영 중이며, 지난 2일 동장과 각 팀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관련 회의를 열고 그 간의 민원처리 현황과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민원관리카드’는 여러 경로를 통해 접수되는 다양한 민원에 대해 접수부터 처리, 해결 방법까지의 전 과정을 단계별로 기록하는 방식의 카드다.

 

민원인의 문의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기 민원의 흐름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민원 처리 과정을 민원인에게 투명하게 안내할 수 있어 행정 신뢰도를 높이는 효과도 기대된다.

 

이번 회의에서는 각 팀별 운영 현황을 공유하고, 신속한 민원 응대를 위한 협조 체계 강화 방안 등도 함께 논의됐다.

 

전종고 금촌3동장은 “민원관리카드를 통해 다양한 민원을 지체 없이 처리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라며 “앞으로도 ‘빠르게 듣고, 바로 움직이는 현장 행정’을 실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금촌3동은 향후 민원관리카드 운영 상황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민원관리카드 운영 성과를 분석하여 민원관리 시스템을 점차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주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신뢰받는 행정 구현에 한 걸음 더 나아갈 것으로 기대된다.